행사 감사합니다 너무 즐거웠어요
정유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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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8
2019.04.04 18:03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한번 참여했었는데 정말 재밌고 뿌듯했습니다. 이런 행사 자주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정말 감사드리구요, 이제 벚꽃이 휘날리는 봄이 다가왔습니다. 아무쪼록 환절기 감기조심하시고, 가족들과 행복한 벚꽃나들이 가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홈페이지 자주 들릴게요. 감사합니다. 즐거운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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료한 후 6주가 지난 시점에 한 젊은 여성 연구원을 낚지
의 학교로 파견했다. 여성 연구원은 남자아이 들을 한 번에 한 명
밖으로 불러내 실험을 실시했다. 프리드먼의 실험과 관련이 있다는
은전혀 하지 않고 남자아이들을 장난감 다섯 개가 있는 방으로 데리고
가서 그림을 그리게 했다. 연구원은 남자아이들에게 자신이 그림을
가하는 동안 방 안에 있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아도 괜찮다고 말했
다 물론 대부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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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주 전에는 그토록 성공적이었던 프리드먼의 강한 위협
이 더 이상 그가 옆에서 벌을 주지 않는 상황이 되자 전혀 효과를 발휘
하지 못했다
프리드먼의 실험은 여기서 끝이 아니 었다. 또 다른 집단의 남자아이들
을 대상으로 방법을 약간 다시 한 번 실험을 실시했다 이번에
난감 다섯 개를 보여주며 자신이 방을 비운동안 로봇을 갖고 놀지 밀러
고 경고했지만, “로봇을 갖고 노는 건 나쁜 짓이야”라고만 말해두었다
01번에는 남자아이를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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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켜보았다. 이전 실험
이 로봇을 만진 아이는 스물두 명 중 한 명이었다.
을 비운 동안 스물한 명의 이이가 로봇에 손을 대지 않아
프리드먼도 예상한 바였다. 사실 그의 진짜 관
그래서
씩 고
다. 곧
과 마찬가지 로 프리드먼이 자리들
차이는 그로부터 6주 후 아이들이 프리드
비운
두 집단사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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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다"
로를
d느 로봇을 갖고 놀지 말라는 강한 위협을 받지 않은 아이들한테서 나
이 들은 원하는 아무 장난감이나 갖고 놀라고 했는데도 대부분
보 장난감을 피했다로봇이 다섯 개의 장난감(싸구려 플라스틱 잠수함. 궁
1용 야구 글러브, 총알 없는 장난감 소총, 장난감 트랙터) 중 가장 매력적
인 장난감이었는데도 말이다. 이 다섯 개의 장난감 중에서 로봇을 선택
타났다.
한 아이는 33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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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두 극적인 사건을 경험했다. 칫 번째 집단의 경우, 프리드
먼이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나쁜 짓이라는 교훈을 강조하기 위해 덧
붙인 강한 위협이었다. 이 위협은 프리드먼이 규칙 위반 여부를 감시하
는 동안에는 상당히 효과적이었다. 그러나 나중에 프리드먼이 더 이상
아이들을 감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그의 위협은 무력해졌고, 결국 규
칙은 지켜지지 않았다. 아이들이 위협을 통해 배운 것은 로봇을 갖고 노
는것이 나쁜 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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꾀바름뿐이었다
그러나 두 번째 집단이 경험한 극적인 사건은 외적인 것이 아니라 내
적인 것이었다 프리드먼은 이들에게도 로봇을 갖고 노는 것은 나쁜 짓
이라고 가르쳤지만 규칙을 위반하면 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는 않았다
여기서 두 가지 중요한 결과가 나왔다. 첫째, 프리드먼의 가르침만으로
도 아이들은 그가 자리를 비운 사이 장난감을 갖고 놀지 않았다. 둘째.
아이들은 프리드먼이 없는 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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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이라고 결정한 것이다. 처벌의 위협이 없는 상황에
봇을 만지지 않은 자신의 행동을 설명할 방법이 그것밖에 없었
따라서 6주 후 프리드먼이 곁에 없는데도 아이들은 로봇
로봇을 갖고 놀고 싶지 않다 는 쪽으로 생각이 바
이라서 의원직 153
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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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문이다
자녀 를 키우는 부모라면 프리드먼의 연구는 참고할 만한 가
딸아이에게 거짓말은 나쁜 짓이라고 가르치고 싶은 부모를 예로들。
자 부모가 곁에 있을 때나 아이가 들킬 염려가 있다고 생각할
하고 분명한 위협("얘야, 거짓말은 나쁜 짓이야. 만약 거짓말하다 배내
잘라버린다")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아이 스스로 거짓말은내
짓이라고 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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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는 효과를 얻으려면 훨씬 더 섬세한 접근방
요하다. 아이가 항상 신뢰할 수 있을 만큼 강력하면서도 바로 폐신
뢰의 이유라고 생각할 정도로 분명하지 않은 이유를 제시해야한다
는 대단히 까다로운 일이다. 그런 아슬아슬한 조건을 만족시키는이유
는 아이마다 다르기 때문이다. 어떤 아이한테는 간단한 부탁(.44M
말은 나쁜 짓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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니까 네가 거짓말을 안 하면 좋겠어")이면 충분하겠지만이
떤 아이한테는 좀 더 강력한 이유("네가 거짓말을 하면, 난 너한테 실망하게될터
니가)를 덧붙여야 하며, 또 다른 아이한테는 약간의 경고(제가 거짓말
면 나도 하고 싶지 않은 어떤 조치를 취해야 할지도 몰라")가 필요할지도 모른다
현명한 부모라면 어떤 종류의 이유가 자신의 자녀에게 가장 적합할지알
고 있을 것이다 중요한 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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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외부 압력을 가장 적게느끼는
다. 가장 적합한 이유를 찾는 일이 쉽지는 않겠지만, 들림없이그만
상이 따를것이다. 단기적인 복종과 장기적인 입장 정립의 차이다
할까? 새뮤얼 버틀러(Samuel Butler)가 300년 전에 말했듯이, 여자
스르는 동의를 한 사람은 전혀 의견이 바뀐 것이 아니다
다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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았듯 설득의 달인들이 내적 변화로 이어지는입장 정립을
선호하는 이유는 두 가지다. 첫째, 내적 변화는 처음 변화가 일어난 상
황에만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관련 상황 전체에 확대 적용된다 둘째
변화의 영향은 지속적이다. 따라서 누군가 일단 자신의 자아 이미지를
예를 들어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상으로 바뀌는 행동을 한번 하게 되
면, 여러 다양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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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적 변화로 이어지는 입장 정립에는 또 다른 매력이 있다. 바로 내적
변화에 자동 강화 현상이 일어난다는 점이다 설득의 달인?변화를
강화하려고 일부러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 일관성의 원칙이 알아서
해주기 때문이다. 봉사정신이 투철한 시민이라는 자아 이미지를 갖게 된
사람은 자동으로 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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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는 눈이 달라진다. 자신이 바르게 살고
있다는 확신을 갖게 되고, 전에는 몰랐던 봉사활동의 새로운 가치에도
눈을 뜨게 된다. 전에는 들리지 않던 시민활동과 관련한 새로운 주장에
귀를 기울이고, 그런 주장을 더욱 설득력 있게 느낀다. 정리하자면, 자신
의 신념 체계와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욕구 때문에 자신이 선택한 사회봉
사활동이 옳다고 스스로 확신한다. 중요한 것은 자신의 입장 정립을 정
당화하기 위해 추가적인 이유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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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처음 봉사활동을 결심하게 한 원래 이유가 사
서려도, 새로 발견한 이유만으로 얼마든지 자신이 옳은 일을 했다는
거짓
만이
樹
확신을 유지할 수 있다.
일부 부도덕한 설득의 달인들은 이런 특성을 이용해 막대한 이득을
달필신이유
취한다. 우리가 일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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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하지만 우리가 결정을 내리면 그들은 그 유인 요소
를 제거해버린다 우리가 새로 만들어낸 이유와 근거를 바탕으로 기존
결정을 유지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 자동차 판매상들은 이
위해 '낮은 공 던지기(throwing a low ball)'라는 전략을 이 용한다. 나는
쉐보레 자동차 대리점에서 영업사원 훈련을 받으면서 이 전략을 처음
접했다 일주일 동안 기초교육을 받은 후에 나는 현장 실습을 나가 선배
들의 판매 기법을 관찰했다. 그 주시 낮은 공·전략에 마음을 빼앗겼다
영업사원들은먼저고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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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한다. 그러나 이 할인 가격은 거짓이다.
영업사원은 그 가격으로 세약을 맺을 생각이 없다. 그의 목적은 잠재 고
객이 자동차를 자신의 대리점에서 구매하기로 결정하게 하려는 것이
다 일단 잠재고객이 결정을 내리면, 고객을 더욱 깊이 끌어들이기 위
해 계약 관련 서류를 한 뭉치 작성하게 하거나, 금융 관련 조건들을 곁
정하게 하거나, 계약서에서명을 하기 전에 하루 정도 시운전을 해보면
서 자동차를 직접 느껴보고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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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은 자신의 선택을 지지하고 자신의
투자를 정당화할 새로운이유를 만들어낸다는 사실을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Brockner & Rubin, 1985 . Teger, 1980).
그때 예상치 못한 일이 벌어진다. 대개는 견적서에서 실수가 발견된
다 예를 들어 영업사원이 깜빡하고 에어컨 비용을 추가하지 않아 고객이
에어컨 설치를 원한다면 원래 견적에 400달러를 추가 부담해야 한다는
식이다 고의라는 의심을 피하려고 일부 영업사원들은 금융 관련 서류를
처리하는 은행 측에서 자신의 실수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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된다는 이 유로 거래를 취소하는 것이다. 수만 달러
짜리 거래를 하는 고객 입장에서 400달러 정도 추가하는 것이 무슨 대수
겠는가? 영업사원이 계속 강조하듯이 400달러를 추가해봐야 어차피 경
가
쟁사와 같은 가격인데다 당신이 원하는 차가 바로 이 차가 아닌가.
훨씬 교활한 형태의 낮은 공, 전략은 영업사원이 고객의 중고차 매입
가를 시세보다 높게 책정해 신차 판매와 중고차 매입을 한데 묶는 방법
이다. 고객은 영업사원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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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서에 서명하기 직전, 중고차 담당자가
달려와 영업사원이 제시한 중고차 매입가가 400달러 높게 책정되어 원
래시세 수준으로 매입가를 낮춰야 한다고 주장한다. 고객 은 중고차 매
입가를 시세 수준으로 낮추는 것이 정당하다는 사실을 알기 때문에, 낮
은 매입가를 수용할 뿐더러 종종 자신이순진한, 영업사원의 호의를 이
용해 이득을 취하려 했다는 죄책감까지 느낀다. 한번은 자신에게 이런
식의 낮은 공, 전략을 사용한 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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을 뿐 아니라 영업사원에게 거액의 수수료까지 챙겨주었다
영업사원은 상처받은 듯한, 하지만 수수료 덕분에 기분이 약간 풀렸다
는듯한 미소를 지었다
어 낫은공·전략이든기본적 인 전개 과정은 같다. 먼저 고객의 긍
정적 긴 구매 결정을 유도할만한 유린한조건 객
을 제시한다 하지만 고
결정을내리
슬그머니 철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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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시한 유리할
전읖 제시 한유리한조건을
을
한다. 그러면 도무지 고객이 거래를 수락할 것 같지 않은
,aa만 남는다그런데도효과가있다. 물론 모든 고객이 넘어가
지는 않지만, 어쨌든 수많은 자동차 대리점에서 주요 판매 전략으로 이
용할 만큼의 효과
-인천테크노밸리 U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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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정을 정당화하는 새로운 체계를 구축
사실을 알고 있다. 이런 정당화를 통해 고객들이 자기 결정을
는 강력한 지지대를 구축하면 영업사원이 처음에 제공한 원래의 지
가 사라져도 신뢰 체계 전체가 붕괴되지 않는다. 자기 선택을 정당화
는 다양한 이유를 만들어 기분 좋아진 고객은 사라진 지지대를 별로
쉬워하지 않는다. 애초에
-검단 센트럴 푸르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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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리점에서 놀라운 효과를 발휘하는 장면을
목격한 후, 나는 이 전략을 약간 변형해 다른 상황에 적용해도 여전히 효
과가 있을지 궁금해졌다. 내가 관찰한 자동차 영업사원들은 매력 적인 거
래 조건으로 낮은 공을 던져 긍정 적인 결정을 이끈 뒤에 매력적인 거래
조건을 철회하는 방법을 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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긍정적인 결정을 끌어낸 다음, 이루어
진 계약에 뭔가 불쾌한 조건을 추가 하면 어떻게 될까? '낮은 공, 전략
이란 일단 계약을 맺으면 상황이 바뀌어 계약 조건이 불리해도 기존대로
계약을 유지하는 것이므로, 계약에서 긍정적인 면이 사라지든 계약에 부
정적인 면이 추가되든 동일한 효과를 발휘 하리란 생각이 들었다
다. 영업
이 일단 거래 과정
그래서 나는 존 카시오포(John Cacioppo), 로드 ㅂ넷(Rod Bassett)
러(John Miller) 등 동료 연구진과 함
-다산 현대지식산업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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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단 센트럴 푸르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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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터 진행하는 '사고 과정' 연구에 참석하
한집단의
바로 알려주었다. 그러자 24퍼센트의 학생들만 참여에 동
학생들에게는 전화를걸어연구가 오전 7시부터시작
의했다. 또 다
에는하대하이들
전적인
른 집단의 학생들
-검단 푸르지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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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 루나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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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탄호수공원 루나갤러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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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에 시작되니까 원하지 않으면 참여 신청을
철회해도 좋다고 말했다. 철회한 학생은 아무도 없었다. 더욱이 무려
95퍼센트의 학생들이 자신이 약속한 대로 정확히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나타났다. 이렇게 정확한 연구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은 내가
미리 채용한 연구조교 두 명을 오전 7시에 심리학과 건물에 배치한 덕
분이었다
낮은 공, 전략의 놀라운 점은, 상대가 형편없는 선택을 했는데도 기분
이좋아진다는점이다. 따라서 별
-동탄 라크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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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에서 낮은 공' 전략을 활용한다. 낮은 공 던지기의 달인이라
할 수 있는, 나의 이웃 팀을 예로 들어보자. 팀이 술을 끊고 결혼도 하겠
다는 약속으로 다른 남자와 결혼 직전이었던 사라의 마음을 되돌린 사건
이 기억날 것이다. 사라는 팀을 선택한 후 팀이 약속을 지키지 않았음에
도 전보다 더 팀에게 헌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사라는 전에 는 몰랐지만
팀에게서 수많은 긍정적인 면들을 발견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하지만 사라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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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테크노폴리스
-대구 테크노폴리스 줌시티
-대구 현풍읍 테크노폴리스
-서면 베스티움
-한강지역주택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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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원의 일단 줬다가 다시 빼앗아가는 전략
에 걸려든 것처럼, 사라도 팀의전략에 걸려든 것이다. 팀은 전혀 변하
4 내가 이 실험을 위해
물어 동의를 얻은 다음
는 소문이다.
연구조교를 채용하면서 먼저·사고 과정'에 대한 연구에 참여할 의사가 있는지
나중에야 연구가 오전 7시에 시작된다고 실토했다고들 하는데, 이는 근거 없
여기서 언급한 실험 외에도 여러 가지 실험이 다양한 상황에서 낮은공 전략의 효과를
고 있다(Brown tein & Katze 1985; Burger & Petty, 1981; Joule, 1987; 자세한 내용
Cialdini, Cacioppo, Bassett,
-서면 엘크루
-부암 엘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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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정 이즈카운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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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대LCT
-청라포스코
을 만족스럽게 여겼다. 팀을 선택한 사라의
객관적으로 매우 어리석어 보이지만 스스로 지지대를 구축해가면서사
라를 정말로 더 행복하게 해준 셈이다. 그러나 나는 사라에게 낮은 공
전략에 대해 한마디도 하지 않았다 사라가 아무것도 모르고 살아가는
편이 더 나을 것 같아
-청라로데오시티포레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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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 스카이뷰 푸르지오
-수지 스카이뷰 푸르지오
-이천 중리신도시2 힐스테이트
-용인 타운하우스
같았기 때문이다
결정
낮은 공, 전략으로 공익을 증진하는 방법
이 책에 소개한 설득의 기술은 사용자의 의도에 따라 선한 목궉을 위
해서든 반대로 악한 목적을 위해서든 보두 사용할 수 있다. 따라서 신
차 판매나 헤어진 연인과의 관
-수지 푸르지오
-용인 타운하우스
-아라지구 센트럴 네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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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 아라 네움
-제주 아라동 네움
-다산대림지식산업센터
ok, & Sullivan, 1980)은 낮은 공·전략이 주민들의 에
너지 절약 습관에도 영향을 줄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연구진은 겨울이
시작될 무렵 천연가스를 난방 연료로 사용하는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
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앞으로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부
탁했다. 주민들은 모두 동의했지만, 몇 달 후 겨울이 끝날 무렵 각 가정
의 가스 사용요금을
-다산대림지식산업센터
-다산지식산업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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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면 엘크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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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천 중리신도시2 힐스테이트
-인천 테크노밸리
에너지 절약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한
주민들과 연구진의 방문을 받지 않은 일반 주민들의 가스 사용량에 차
이가 없었다. 주민들의 선의도 있었고 에너지 절약 정보도 제공했지만
160 설득의 심리학
주민들의 습관을 바꾸기에 역부족이었다.
은 사실 연구 시작 전부터 오래된 에너지 사용 패턴을 변화시
뭔가 다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인천지식산업센터 테크노밸리
-대구국가산단모아미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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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산e편한세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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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 멀버리힐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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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남상가분양
를 사용하는 또 다른 주민 집단을 대상으로 약간 다른 방
법을 시도해보았다 연구진은 이번에도 각 가정을 직접 방문해 에너지
절약 방법을 알려주고 연료 절약을 위해 노력해달라고 당부하면서, 약
간다른 제안을 해 보았다. 에너지 절약에동참하면 에너지 절약 모범·가
정으로 지역신문에 명단을 발표해주겠다는 제안이었다 효과는 즉각
나타났다 한 달 후 가스 사용량을 조사해보니 이 집단의 주민은 가정당
평균 약 11세제곱미터의 천연가스를 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신문에
명단이 발표된다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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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대림지식산업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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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을 달성했던 것이다
그러나 연구진은 얼마 후 처음에 주민들의 연료 절약을 유발한 이유
를 철회했다. 명단 발표를 약속했던가정마다 편지를 보내 명단 발표가
불가능해졌다고 통지했던 것이다
겨울이 끝나갈 무렵 명단 발표가 철회되었다는 내용을 담은 편지가 각
가정의 천연가스사용량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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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 동안이들가정은신문에 명단이발표될
거라믿었던 기간보다실제로너많은 연료를절약한 것으로 밝혀졌다!
이름이 실릴 거라 기대했던 첫 달동안 주민들은 가스를 12.2퍼센
약했다 그러나 명단 발표가 취소되었다는 통지를 받고 나자 주민들
이지선의 에너지 낭비 습관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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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가스 15.5퍼센트를 절약했다
이런 현상의 원인을 완벽하게 이해할 수는 없겠지만, -T
나가자
신트
적인 절약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주민들
발표라는 낮은 공 전략을 통해 에너지 절약 운동에 헌신하게
명다
이다. 앞에서 설명했듯이 사람은 일단 어떤 일에 발을 들여놓으면기
기 결정을 정당화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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되었고, 공익을 위한 자신의 노력에 자부
심 또한 높아졌으며, 미국의 에너지 대외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사
명감도 생겼다. 게다가 가스 요금이 절감되는 것도 즐거웠으며, 에너
지 소비와 관련한 자신의 자제력도 자랑스러웠고, 무엇보다 자신이 에
너지 절약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고 인식하게 되었다. 이 모든 이유
가엔 약에- 정당화했기에 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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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구축해나간다. 주민들은 새로
동 하는 자신의 행동을
수 있었다
그럼에도 여전히 이상한 점은 명단 발표가 불가능하다는 통지를 받
았을 때 각 가정의 에너지 절약 노력이 단순한 유지 수준을 넘어 더욱
강화되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해 여러 가지 설명이 가능하겠지만 내가
선호하는 가설은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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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신의 의지로 에너지 절약에 참여하고
헌신하는 데 방해가 되었을 것이다. 주민들의 연료 절약 실천을 지지하
준 여러 가지 이유 가운데 오직 그것 만이 외부적인 이유였다. 자신의 신
념에 따라 연료 절약을 실천하고 있다는 생각을 방해하는 유일한 요소
였다는 뜻이다. 따라서 명단 발표 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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범 시민이라는 주민들의 자아 이미지에 유
일한 장애물이 제거된 셈이었다. 이 온전하고 새로운 자아 이미지 덕분
에 주민들은 에너지 절약에 더 열심히 매진할 수 있었다. 앞서 살펴본
사라와 마찬가지 로 아이오와 주민들은 첫 번째 유의。
' 것 자
게 된 후,
그 유인이 제거되자 더욱 헌신적이 되었다 5
일관성의 원칙에 대응하는 자기방어 전략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이 결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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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고 경직된 측면도 있음을 인식하는 것이다
기계적인 입장 정립과 일관성 반응을 악용하려는 사람들의 먹잇감이 될
수 있으므로 우리는 자동적이고 무분별하게 일관성을 유지하려는 성향
을반드시 주의해야 한다.
그러나 자동적 일관성은 대체로 경제적이고 적절한 반응을 가능하게
하는 유용한 측면도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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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다. 만약 이전의 결정이나 행동을
자동적으로 반복하지 않고 일일이 모든 것을 심사숙고해서 행동해야 한
면 중요한 일을 수행할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할 것이다. 따라서 어
서는 위험하고 기계적인 일관성이 필요하기도 하다. 이런 일관
레마에서 벗어나는 유일한 방법은 일관성이 어리석은 선택을 유
순간을 알아차리는 능력을 키우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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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을 미리 경고해주는 두 가지 신호가 있다
다행히 공공 캠페인 분야에
서는 입장 정립과 일관성 원칙의 위력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낮은
리드 대학교의 리처드 카드제브(Richard
kaz v)연 는기만적인 접근 방법만 필요한 것은 아니다.
zev) 연구지
이 발표한 인
pard한 효과를 볼수ㅇ는1데는 서약서 작성이나 한 발 들이밀기' 전략 같은 입장 정립 전략만으로도
achman & Kat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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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에 따르면 재활용, 전기 절약 대중교통 이용 같은 에너
략 행동을 촉
상당한
1, 1988; Pardini & Katzev, 1983-84)
뱃속이 불편한 느낌에 반응하라
첫 번째 신호는 쉽게 알아차릴 수 있다. 하고 싶지 않다는 걸 "han
도 일관성의 덫에 걸려 어떤 일을 승낙해야 할 때는 뱃속이 불편한
낌이 든다. 나로서는 수없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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