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 > 만들고 > 요리정보
요리정보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 익을수록 더 맛있는 산뜻한 봄김치 맛김치 만들기

[J asmine's Food Style]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익을수록 더 맛있는 산뜻한 봄김치 맛김치 만들기





 


안녕하세요? 쟈스민입니다. ^^*

 

 


김장김치를 맛있게 먹던 때가 엊그제 같더니 벌써 5월로 접어들어 시큼한 김장김치에 손이 안 가니 김치 없는 밥상이 왠지 서운합니다.

 

 


최근 보도에 따르면 식당이나 급식업소에서 먹는 김치의 90% 이상이 중국산 김치라는 충격적인 소릴 들었습니다. 위생상의 문제로 논란이 일고 있지만 싼 가격을 무기로 국내 식당과 급식업소를 장악해 가고 있는 중국산 김치가 언젠가 우리 가정의 식탁도 위협할 수 있다는 생각을 하니 큰일 났다는 생각부터 들게 합니다.

 

 


뭔가 우리 김치의 경쟁력을 키울 대책이 필요해 보이지요. 먼저 국내 농산물 가격의 안정이 최우선일 거고 다음으로 집에서 김치 담그는 일이 어렵지 않고 쉽게 할 수 있는 일이라는 인식의 변화도 필요해 보입니다.

 

 


그런 의미에서 오늘은 배추김치지만 담그기도 쉽고 맛도 포기김치 못지않은 산뜻한 맛의 '배추 맛김치 만들기'를 소개합니다.

 




 


▒ 쟈스민의 맛김치 만들기,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소개

 



 


김치는 일반 채소만 먹는 것에 비해 배추와 무 등 다양한 식재료가 섞여있어 영양성분을 골고루 섭취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음식입니다.

 

 


오늘 소개하는 맛김치는 화학조미료를 쓰지 않고 천연 재료인 배즙으로 부드러운 단맛을 더했고 생강청과 양파청으로 시원한 단맛과 감칠맛을 더해 만들었습니다. 대부분 김치를 할 때 배를 갈아 넣는데 배즙만 사용하면 김치의 맛이 텁텁하지 않고 더 깔끔해집니다. 또한 소금이나 액젓을 쓰지 않고 새우젓 만으로 간을 해서 깔끔하고 산뜻한 맛이 좋습니다.

 

 


그럼 익을수록 더 맛있는 산뜻한 봄김치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맛김치 만들기 시작할게요.

 





▒ 재료 준비



계량기준
1T(큰술)=테이블스픈=약15ml=15cc
1t(작은술)=티스픈=약 5ml=5cc
1cup(컵) = 200ml = 200cc



재료분량

배추 1포기
무 ½개
절임용 천일염 ½컵
절임용 물 1컵


쪽파 ½단
홍고추 6개


<양념장>
고춧가루 1컵
배즙 1봉지
사과 ½개
양파 ½개
다진 마늘 4T
새우젓 3T
생강청 1T
양파청 2T


<찹쌀플>
찹쌀가루 2T
생수 2컵




 


▒ 맛김치 만들기,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배추는 겉잎을 떼어내고 쪽파는 다듬어 준비합니다.

 







 


무는 나박하게 썰어 대야에 담고 절임용 천일염과 생수를 조금씩 끼얹으며 절여주세요. 그 위에 배추도 먹기 좋은 길이로 썰어 담고 남은 천일염과 생수를 끼얹으며 절여주세요. 1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고춧가루 준비하고 찹쌀풀은 미리 쑤어 준비합니다. 찬물 2컵에 찹쌀가루 2T를 먼저 풀어준 후 불에 올려 저어가며 찹쌀풀을 쑤어 주고 색이 투명하게 변하면 불에서 내려 식혀 사용하세요. 식혀놓은 찹쌀풀에 고춧가루 1컵을 섞어 색을 내놓습니다

 





 


 


 

믹서에
배즙 1봉지
사과 ½개
양파 ½개
다진 마늘 4T
새우젓 3T
생강청 1T
양파청 2T를 넣어 곱게 갈아주세요.

 





색을 내놓은 고춧가루에 간 양념을 섞어 놓습니다. 시간이 허락된다면 이렇게 만든 양념을 하루 전날 만들어 냉장고에 숙성시켜 주면 조금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절여진 무와 배추를 찬물에 3번 정도 헹구어 채반에 담아 물기를 빼주세요.

 


쪽파와 홍고추는 깨끗이 씻어 쪽파는 5cm 길이로 썰어주고 홍고추는 어슷 썰어 준비하세요.






 


대야에 절여진 무와 배추를 담고 쪽파와 홍고추를 넣어준 후 만들어 놓은 양념을 부어주세요.

 






 


양념이 잘 베이도록 고루 버무려서 산뜻한 맛김치 완성합니다. 요즘 같은 날씨에는 김치통에 꾹꾹 눌러 담아주고 상온에서 6시간 정도 익힌 후 냉장 보관하시면 3일 후에 맛있는 맛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익을수록 더 맛있어지니 주의하세요. ^^*

 




▒ 에필로그



 


비교적 쉽게 만들지만 깔끔하고 산뜻한 맛이 익을수록 더 맛있는 배추김치, 맛김치입니다. 잘 숙성된 김치는 유산균의 보고라 불릴 만큼 많은 양의 유산균을 함유하고 있어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좋은 음식입니다.

 





 


 

 


김치에 다량 함유된 유산균은 김치가 발효되면서 생성되는데 발효 정도에 따라 그 수치가 다르게 나타납니다. 때문에 화학조미료를 첨가하지 않는 것이 좋은데요. 바로 화학조미료가 발효를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중국산 김치가 맛있다고 하는 분들이 많은데 화학조미료가 들어가지 않아 발효가 잘되 맛있는 걸까요? 아님 정성이 더 들어가 맛있는 걸까요? 그도 저도 아니라면 뭔가 이유가 있는 거 아닐까요?

 






미국의 건강전문잡지 헬스는 최근 기사에서 “한국의 김치에는 비타민과 섬유질뿐 아니라 소화를 향상시키는 유산균이 풍부하며 최근 연구에서 암세포 증식을 막아준다는 것이 입증됐다”고 찬사를 보냈다고 합니다. 우리의 김치, 우리 가정의 식탁에서만큼은 꼭 사수해야겠습니다.





이상 맛김치 만들기
익을수록 더 맛있는 산뜻한 봄김치 배추김치맛있게담그는법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윤화성훈맘 쟈스민이었습니다.

 

Facebook GooglePlus KakaoStory Naver NaverBand Pinterest Pholar
0 Comments
제목